
삼성생명은 가입 및 계약 변경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유지·지급 단계의 모든 업무를 디지털화했다고 7일 밝혔다.
삼성생명은 2020년 신계약 가입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 한데 이어 보험 거래의 모든 단계를 종이 없는 디지털 환경에서 이뤄지도록 했다.
현재 삼성생명의 대부분 업무는 고객이 직접 모바일 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처리할 수 있다. 고객 대상으로 챗봇이나 채팅 상담 등 디지털 상담 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자간 영상 상담 시스템’도 도입해 계약자 변경이나 사고보험금 청구 등 기존에 오프라인 지점 방문이 필요했던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전엔 고객이 여러 차례 회사를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영상 상담을 통해 어디서든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이처럼 안정적인 비대면 거래 환경을 갖춘 상황에서 디지털 환경까지 구축되면서 창구를 찾는 고객의 편의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이 서류 작성부터 신청 및 처리까지 직접 터치모니터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에게 교부하는 문서도 모바일을 통해 곧장 전송한다. 또 관공서 서류 등 고객의 증빙서류도 행정안전부 전자증명서 시스템과 연계해 모바일에서 바로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고 대리인 업무도 전자위임장을 통해 종이 없이 처리한다.
3월 삼성생명은 보험 유지 및 지급 관련 모든 문서를 전자문서(e-Form)로 전환하고 직관적인 용어와 가독성 높은 디자인을 적용해 고객이 보험 용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보안성 강화에도 집중했다. 삼성생명은 비대면 실명인증 과정에 ‘사본 판별 기술’을 추가 적용해 제출된 서류의 위·변조 여부를 정밀하게 판별할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 환경에서도 안전한 보험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안 수준을 강화했다.
그간 삼성생명은 꾸준한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여 왔다. 2012년 업계 최초로 태블릿 기반 전자서명 도입하고 2018년 모바일 약관 발송 서비스 시행했다. 2019년엔 비대면 실명 인증 구축으로 디지털 보험사로의 전환을 진행해 왔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 도입을 통해 고객의 보험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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